커피 유방암 재발 억제 도움, 하루 커피 몇 잔 마시는 게 좋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4-26 02:22 조회4,722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커피 유방암 재발 억제 도움... 유방암 환자 1090명의 생활습관과 임상자료 비교 분석.
커피가 유방암 재발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네요.
뭐든 몸에 좋다는 소문만 들리면 덮어놓고 많이 드시는 분들 계신데요.
어떤 연구에서는 하루에 커피를 많이 마시면 오히려 몸에 해롭다는 발표도 있었으니 무조건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하셔야 될 것 같네요.
스웨덴 룬드 대학과 스카네 대학병원 연구팀이 유방암 환자 1090명의 생활습관과 임상자료를 비교분석한 결과 커피가 유방암 재발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하네요.
유방암 수술 후 재발을 막기 위해 환자들은 '타목시펜'이라는 약을 복용한다고 하는데요.
타목시펜은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ER+) 유방암 수술 후 시행되는 호르몬요법의 표준치료제라고 하네요.
과연 유방암 환자는 커피를 하루에 몇 잔씩 마시는 게 좋을까요?
연구팀은 전체 환자 중 타목시펜이 투여되고 있는 환자 500명을 대상으로 하루 동안 마시는 커피의 양에 따라 이들을 3그룹으로 나눴다고 하는데요.
하루 2잔 이하, 2~4잔, 4잔 이상 마시는 그룹으로 각각 나눠 유방암 재발률을 비교 분석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커피를 하루에 최소 2잔 이상 마시는 환자 그룹이 2잔 이하를 마시거나 전혀 마시지 않는 환자 그룹에 비해 유방암 재발률이 5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 원인은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과 카페인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것들은 유방암세포의 분열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하네요.
특히 주목할 것은 타목시펜이 투여됐을 땐 이러한 효과가 더욱 강해졌다고 하네요.
휴... 어떤 연구에서는 하루에 커피를 많이 마시면 해롭다고 하고, 또 이번 연구는 좋다고 하니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될지 모르겠네요. ㅎㅎ
제 생각엔 그냥 하루 2~4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