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8, 10 공통 적용. 지워지지 않는 파일/디렉토리 삭제 방법. 윈도우 설치 부팅 필요.

구피아 1년전 신고 

윈도우7 혹은 윈도우8 혹은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 도중 간혹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삭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는 일이 있습니다.

 

뭐...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이런 상황에 대해서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글들이 많기는 한데요.

 

그런데, 막상 해라는 대로 따라 해보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합니다.

 

이럴 땐 참으로 난감한데요.

 

그런데, 괜찮은 방법이 있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지워지지 않는 파일 삭제 방법은 한 가지 조건만 충족할 수 있으면 누구나 손쉽고 간단하게 지워지지 않던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 참고 링크 : 지워지지 않는 파일 삭제 방법 )

 

그건 바로 윈도우 설치 DVD로 부팅이 가능해야 된다는 겁니다.

 

하드디스크에 윈도우7 혹은 윈도우8 혹은 윈도우10 DVD를 통째로 심으신 분들은 굳이 DVD가 없어도 될테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부팅 가능한 윈도우 설치 DVD 혹은 USB가 있어야 된다는 겁니다.

 

뭐.. 정품 사용자 분들은 모두 가지고 계실 테니 문제될 것은 없겠죠.

 

암튼 이 선결 조건이 충족된 상황이라면 이것으로 부팅을 합니다.

 

그럼 설치 첫 화면이 나오는 부분에서 [SHIFT + F10] 키를 눌러 도스창을 띄웁니다.

 

도스 명령어를 잘 아시는 분이라면 그냥 도스 상에서 직접 명령어를 타이핑해서 지워지지 않던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면 되고요.

 

만약 도스 명령어에 대해서는 까막눈이나 다름없다 하시는 분들은 윈도우용 파일 관리자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용 파일 관리자 프로그램이란 옛날 도스 사용 시절 유명했던 MDIR처럼 윈도우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구현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컴퓨터 초보라도 직관적으로 아주 쉽게 말썽많던 삭제 불가 파일을 간단히 지울 수 있습니다.

 

설치 DVD 혹은 USB 혹은 하드 부팅을 하기 전 윈도우용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실 분들은 미리 C드라이브에 디렉토리명을 짧고 간단한 것으로 만들어 복사 혹은 설치해 두시길 권합니다.

 

가령 예들 들자면 C드라이브에 폴더명을 M이라고 만들었다고 합시다.

 

그리고 윈도우용 파일 관리자 실행 파일명을 wm.exe라고 합시다.

 

그럼 설치 DVD 혹은 USB 혹은 하드 부팅을 한 후 도스 모드에서 C드라이브로 이동해서 "cd m"이라고 치고 "wm"이라고 타이핑해서 엔터 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요약하면 [부팅 -> 도스창 -> C드라이브 -> cd m -> 엔터 -> wm -> 엔터] 이런 과정인거죠.

 

암튼 이런 방식으로 지워지지 않는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면 구태여 윈도우 상에서 알아먹기 힘든 전문적인 지식이니 테크닉 같은 것을 따라 하며 삽질할 필요도 없게 되는 겁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