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와 HDD의 차이는 뭘까? SSD 써야 돼?

최고관리자 6년전 신고 
SSD와 HDD의 차이는 뭘까요? 당연히 첫째로 꼽히는 차이는 속도가 아닐까 합니다.

윈도우 부팅 속도만 보더라도 HDD에 비해 SSD는 그야말로 순식간에 부팅이 완료되죠.

자신은 구태여 SSD 따윈 필요없다는 지인도 제가 컴퓨터 조립을 해주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다가 SSD에 윈도우 설치하고 부팅하자 그 속도를 보더니 SSD 구입을 결정해 버리더라구요. ㅋㅋ

뭐.. 제가 SSD 추천해줄 때는 자기는 컴퓨터 많이 쓰지 않아서 필요없다나 뭐라나.. 이러더니 SSD로 부팅되는거 보더만 바로 구입 결정.. ㅋㅋ

뭐.. SSD가 HDD에 비해 아직까지는 너무 비싸다는 점은 사실이긴 합니다.

그러니, 구태여 부팅속도에 민감하지 않고, 프로그램 로딩 속도에 민감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그냥 RAM 용량 8GB 정도만 맞춰줘도 컴퓨터 성능에는 큰 불만을 느끼시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램 용량만 충분하다면 게임을 할 때도 SSD나 HDD나 그닥 성능 차이는 못느끼실 겁니다.

왜냐하면 필요한 주요 파일들은 램으로 불러들여 램 위에서 작동될테니깐요.

근데 여기서 SSD와 HDD가 큰 차이가 나는 것은 로딩시 속도입니다.

SSD는 거의 순간적을 로딩이 완료되면서 넘어가는 반면 HDD는 시간이 좀 걸리죠.

온라인 게임을 할 경우 간혹 로딩 때문에 그 시간 동안 렉이 생겨서 피해를 입는 수도 있겠구요.

그리고, 또 다른 차이라면 SSD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줄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아니 오히려 조각 모음을 해주면 SSD 수명에 악영향만 초래할 뿐이죠.

반면 HDD는 정기적으로 조각 모음을 해줘야 하구요.

SSD가 HDD보다 뛰어난 점은 '랜덤 액세스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르다는 건데요.

하드디스크는 기계 팔이 회전하는 원판 위를 직접 움직이면서 데이터를 읽고 쓰기 때문에 '랜덤 액세스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라 아무래도 기계 방식이다보니 SSD에 비해 전력소모도 많이 됩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